마케팅 믹스란 기업이 얻고자하는 포지션을 얻기 위한 전략으로 4P로 나눈다
4P는 상품(product), 가격(price), 촉진(promotion), 유통(place)를 말한다.

상품개념은 상품기획에서부터 소비자의 구매, 사용 및 욕구충족에 이르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확장되었으며 또한 상품은 정보의 피드백(feedback)을 근본으로 하는 지속적인 개념이다.

가격은 기업의 마케팅 노력으로 생산되는 상품과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연결하여 교환을 실현시키는 매개체 역활을 하며, 고가정책(high price), 중용가정책(moderate price), 할인가 정책(discount price)로 나뉘며,
가격에 대한 시장의 특성으로 "가격이 낮은 제품->프리미엄 제품->가격이 낮은 제품"으로 순환되어 진다.
이때 프리미엄 제품은 소비자의 신뢰가 구축된 고품질 제품이어야 한다.

유통경로는 상품이 생산되어 소비되는 과정에 관련된 생산자, 도매상, 소매상 및 소비자까지 포함된 조직이나 개인의 활동을 의미한다. 마케팅 믹스 중에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에 따라 마케팅담당자가 앞으로 가장 유의하여야 할 분야가 바로 유통 경로이다.
유통경로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기대수준 분석, 경로의목적설정, 경로의 전략결정, 그리고 유통경로의 갈등관리의 순으로 설계된다.

촉진에는 광고(advertsing), 판매촉진(sales promotion), 홍보(publicity), 인적판매(personal selling)의 4가지가 있다.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증가를 목표로 하는 광고는 소비자를 교육시키는 장기적인 효과가 있고, 판매촉진(이벤트, 시승회, 보상판매)은 단기적인 매출 증가를 목표로 하며, 인적 판매(개인 세일즈로 보험 및 자동차 세일즈로 1:1 마케팅)는 산업이 복잡해짐에 따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또한, 홍보(보도자료, 기사등)는 기업의 신뢰성 증가를 목표로 하며 가장 효과가 좋다.

일반적인 마케팅 믹스 4P에 서비스 산업의 발달과 서비스의 중요성이 새롭게 인식됨에 따라 유형적 증거(physical evidence), 사람(people), 프로세스(process/서비스의 표준화) 의 3P가 추가 되었다.

유형적 증거는 서비스의 무형성에 따른 소비자의 불안감을 떨쳐버리기 위해서 서비스의 무형적 요인을 유형적 요인으로 바꾸기 위한 마케팅 믹스를 말하며, 예로 아시아나항공에 이쁜 스튜어디스, 5성급 호텔의 전문적인 직원들이 있다. 서비스를 직접 생산하고 수행하는 것은 대부분 사람이기 때문에 마케팅믹스의 한 요인으로서 사람이 강조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프로세스는 사람들에 의하여 생산되고 소비됨으로써 발생하는 서비스의 이질적인 특성과 무형서에 따른 문제점을 효과적으로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예를 들어 가이드북을 들수 있으며,
어떤 사람이든 동일한 서비스를 받는 것이라 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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